2014년 4월 2일 수요일

[Logic] 리젼, 트랙, 믹서의 색상 지정 및 일치시키기

요즘 DAW에서 트랙이나 리젼 별로 색상을 입히는 기능은 특별하진 않습니다. 트랙 구분이나 믹싱 시 채널을 구분하기 위해 색상을 입히거나 혹은 그림을 그리거나(?) 등 잘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입니다. 물론 로직에도 이런 기능이 제공됩니다.

추신: 이 글 보다는 '리젼, 트랙, 믹서 채널의 색을 좀 더 쉽게 지정하기' 의 방법이 훨신 쉽습니다.

개인적으로 믹싱 시 각 채널의 색상과 리젼의 색상을 일치시키기 곤란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로직은 자동으로 색상을 일치시켜 주지 않기 때문에 (오디오나 가상악기 트랙의 기본색상이 입혀지는 경우를 제외하곤) 수동으로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아래 영상은 제가 콩글리쉬(?)로 제작한 영상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 영상을 내용을 그냥 한글로 풀어 써 봅니다.


컬러 팔레트 열기


컬러팔레트(색상 선택기?)는 View 메뉴에서 Show Colors를 통해 열 수 있습니다. (기본단축키 Option-C) 그러면 아래와 같은 Color 다이얼로그 윈도우가 뜹니다. 모든 색상은 이 컬러 윈도우를 이용해 지정 할 수 있습니다.



리젼(Region) 색상 지정


리젼을 선택하고 컬러 윈도우(팔레트)에서 색을 고르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트랙 헤더(Track Header) 색상 지정

트랙 헤더에 색상을 지정하기 이전에 우선 트랙 헤더에서 색을 표시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아무 트랙(리젼이 아니라 트랙)에서 우클릭(혹은 Ctrl-클릭) 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Configure Track Header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트랙 헤더 설정 창이 뜹니다.


여기서 Colors Bars를 체크합니다. 그러면 트랙 헤더에 색이 들어옵니다.

트랙헤더에 색을 넣기 위해서는 트랙을 선택하되 리젼을 선택하지 말고 색상을 지정해야 합니다. 즉 트랙을 선택하고 어레인지 영역의 빈 곳을 클릭하여 리젼 선택을 없애도 색을 지정하면 됩니다.


리젼 선택을 해제하는 과정이 좀 귀찮은데, 이럴 때는 아래 믹서 채널 색을 고르는 방식으로 더 편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트랙헤더는 프로젝트 설정에 들어가기 때문에 항상 쓰고 싶다면 미리 템플릿을 만들어 두면 편합니다.

믹서의 각 채널 색상 설정

이건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냥 채널 선택하고 컬러 윈도우에서 색을 고르면 끝입니다.


그리고 믹서 채널의 색을 바꾸면 해당하는 트랙의 헤더 컬러도 같은 색으로 변경됩니다.

리젼의 색을 트랙 혹은 믹서 채널과 통일시키기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트랙 헤더는 작아서 잘 띄지 않지만 리젼의 색은 굉장히 눈에 띄입니다. 그리고 믹싱 시에는 이 리젼 색과 트랙 이름과 채널을 매칭해서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색이 동일하면 여러모로 편합니다.

우선 원하는 리젼이 소속된 트랙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해당 트랙의 리젼이 몽땅 선택됩니다. 이 상태에서 선택된 리젼에서 우클릭(혹은 Ctrl-클릭)을 해서 메뉴를 불러옵니다.


메뉴에서 Name and Color 하부 메뉴의 Color Regions by Tracks (기본단축키 Option-Shift-C)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해당하는 리젼이 트랙의 색상과 동일한 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남은 일은 아름답게 그림을 그리는 일 뿐입니다. (응?)

댓글 없음:

댓글 쓰기